Virtual Shadow Map
κ³ ν΄μλ κ·Έλ¦Όμ ꡬνμ μν΄ UE5μ μΆκ°λ κΈ°λ₯μ λλ€.
Virtual Shadow Mapμ 16k x 16k ν¬κΈ°μ μ΄κ³ ν΄μλ μλμ° λ§΅μ λλ€.
μ΄λ₯Ό ν¨μ¨μ μΌλ‘ κ΄λ¦¬νκΈ° μν΄ VSMμ μλμ° λ§΅μ 128 x 128 νμ΄μ§(νμΌ)λ‘ λΆν νλ©°,
κ° νμ΄μ§λ κΉμ΄ λ²νΌ λΆμμ κΈ°λ°μΌλ‘ νλ©΄ μμ ν½μ μ κ·Έλ¦Όμλ₯Ό 그리λ λ° νμν λ§νΌλ§ ν λΉ λ° λ λλ§λ©λλ€.
μΊμλ₯Ό νμ©νμ¬ λ³κ²½λ νμ΄μ§λ§ μ λ°μ΄νΈλ₯Ό ν©λλ€. μ€λΈμ νΈλ μΉ΄λ©λΌ μμ§μμΌλ‘ λΉμ΄ ν¬κ² λ°λλ©΄ μΊμ¬ 무ν¨νκ° λ°μν΄ νμ΄μ§λ₯Ό λ€μ 그립λλ€.
VSMμ΄ νμ±νλλ©΄ κΈ°μ‘΄ μλ λ©μλλ μ΄λ»κ² λλμ?
VSMμ΄ λ체νλ μλμ° λ§΅
- 2D λμ€ν΄μ€ νλ λ° μλ μΈμ ‘μλ 맡'μ ν¬ν¨ν μ€ν μ΄μ λ리 μ¬μ μ°μ°λ μλ
- ν리μλ
- μ€λΈμ νΈλ³/μΈμ μλ
- μΊμ€μΌμ΄λ μλ 맡(CSM)
- λ‘컬 λΌμ΄νΈμ 무λ²λΈ λ€μ΄λ΄λ―Ή μλ
κ·Έ μΈμ κ²½μ°
- μ€νν± λΌμ΄νΈ
루λ©μ μ¬μ©νμ§ μλ κ²½μ° μμ ν ꡬμμ§ μλλ μμ κ³Ό κ°μ΄ μλν©λλ€. - μ€ν
μ΄μ
λ리 λΌμ΄νΈ, 무λ²λΈ λΌμ΄νΈ
ꡬμμ§ λΌμ΄νΈλ§΅μ κ°μ λν¨μ¦ κΈ°μ¬λ₯Ό μ¬μ©νμ§λ§ VSMμ΄ νμ±νλλ©΄ μ§μ¬κ΄ λ° μλλ λμ μΌλ‘ νκ°λ©λλ€. - λμ€ν΄λ νλ μλμ°
λμ€ν΄λ νλ μλμ°λ λ체λμ§ μκ³ , λλ μ λ λΌμ΄νΈλ₯Ό μν΄ λ²μΆμΌ μλ 맡과 ν¨κ» μ¬μ©ν μ μμ΅λλ€. - λλμ΄νΈ μ§μ€λ©νΈλ¦¬
λλμ΄νΈ μ§μ€λ©νΈλ¦¬λ λμ€ν΄μ€μ 무κ΄νκ² νμ λ²μΆμΌ μλ 맡μ λ λλ§ν©λλ€. - λ‘컬 λΌμ΄νΈ(ν¬μΈνΈ λ° μ€ν¬νΈ λΌμ΄νΈ)
VSMμ μν₯μ λ°μ§ μκ³ , μ΄μ λν΄ λμ€ν΄μ€ νλ μλμ°λ₯Ό μ ννλ©΄ κ³μν΄μ νμ± μλμ° λ§΅ λ©μλλ₯Ό μ€λ²λΌμ΄λν©λλ€. - λ μ΄ νΈλ μ΄μ±λ μλλ μΌλ°μ μΌλ‘ κ°μ₯ λμ νλ¦¬ν° μ루μ μ μ 곡νλ―λ‘ VSMλ³΄λ€ μ°μ μλ©λλ€.
μλ 맡 λ μ΄ νΈλ μ΄μ±μ ν΅ν μννΈ μλμ°
μλμ° λ§΅ λ μ΄ νΈλ μ΄μ±(SMRT) μ λ κ·Έλ΄λ―ν μννΈ μλμ°μ 컨ννΈ κ²½νλ₯Ό μμ±νκΈ° μν΄ λ²μΆμΌ μλμ° λ§΅κ³Ό ν¨κ» μ¬μ©λλ μνλ§ μκ³ λ¦¬μ¦μ λλ€.
μλμ°λ₯Όλ λ©λ¦¬ μΊμ€νΈνλ μ€λΈμ νΈλ κ°κΉμ΄ νλ©΄μ μΊμ€νΈνλ μ€λΈμ νΈλ³΄λ€ λΆλλ¬μ΄ μλμ°λ₯Ό κ°μ΅λλ€. μλ₯Ό λ€μ΄, μλμ λ©μλ κΈΈμ΄μ μλκ° λ©λ¦¬κΉμ§ μΊμ€νΈλ©λλ€. 맨 μλ λΆλΆμ κ°κΉμ΄ μλλ λ©λ¦¬ μλ μλλ³΄λ€ μ λͺ ν©λλ€.
SMRT μκ³ λ¦¬μ¦μ κ΄μμ ν₯ν΄ μ¬λ¬ κ°μ λ μ΄λ₯Ό λ°μ¬νμ¬ μλνμ§λ§, κΈ°μ‘΄ λ μ΄ νΈλ μ΄μ±μ²λΌ μ§μ€λ©νΈλ¦¬μμ κ΅μ°¨μ μ νκ°νλ λμ μ¬λ¬ κ°μ μνμ λ μ΄μ ν¨κ» λ²μΆμΌ μλ 맡μΌλ‘ ν¬μ λ° ν μ€νΈνμ¬ μννΈ μλμ λ° μ»¨ννΈ κ²½νλ₯Ό λ¬μ±ν©λλ€.
μΊμ±
μ΄μ νλ μμ μλμ° λ§΅ νμ΄μ§ μ¬μ¬μ©μ νΉν 볡μ‘ν μ¬μμ λ²μΆμΌ μλ 맡μ λμ νΌν¬λ¨Όμ€λ₯Ό μ μ§νλ λ° λ§€μ° μ€μν©λλ€. νμ§λ§, λμ€μ€ν΄λ£¨μ μ μμ§μ λλ¬Έμ μΉ΄λ©λΌ λΉμ λΉλ¦¬ν°λ₯Ό λ³κ²½νλ©΄ λ λλ§ν΄μΌ ν μ νμ΄μ§κ° μμ μ μμ΅λλ€. μΌλ°μ μΌλ‘ μΉ΄λ©λΌ μμ§μμ΄ μ μ νκ² λΆλλ½λ€λ©΄ μ νμ΄μ§ λ λλ§μ΄ νμκ° μλ μ μμ§λ§, μ£Όμν΄μΌ ν κ²μ μ€λΈμ νΈ κ·Όμ²μ λΉ λ₯Έ μμ§μ, ν° λμ€μ€ν΄λ£¨μ , μΉ΄λ©λΌ μ»· λ±μ΄ μμ΅λλ€.
λλΆλΆμ μ¬μμ κ°μ₯ λ§μ μμ μμ€κ° μ¬ μ§μ€λ©νΈλ¦¬μ λ³νλ‘ μΈν΄ μλ 맡 νμ΄μ§λ₯Ό λ€μ κ·Έλ €μΌ νλ λ° μλͺ¨λ©λλ€. μ μ₯ νμ΄μ§λ₯Ό μΈλ°Έλ¦¬λ°μ΄μ νλ κ²½μ°λ λ€μκ³Ό κ°μ΅λλ€.
- λΌμ΄νΈ μμ§μ λλ νμ μ ν΄λΉ λΌμ΄νΈμ λͺ¨λ μ μ₯λ νμ΄μ§λ₯Ό μΈλ°Έλ¦¬λ°μ΄μ ν©λλ€.
- μ¬μμ μμ§μ΄κ±°λ μΆκ° λλ μ κ±°λλ μλλ₯Ό μΊμ€νΈνλ μ§μ€λ©νΈλ¦¬λ λΌμ΄νΈμ κ΄μ μμ λ°μ΄λ© λ°μ€μ κ²ΉμΉλ νμ΄μ§λ₯Ό μΈλ°Έλ¦¬λ°μ΄μ ν©λλ€.
- μ¬κΈ°μλ μ€μ λ‘ μμ§μ΄μ§ μμλ λ λλ§ μν μΈλ°Έλ¦¬λ°μ΄μ μ νΈλ¦¬κ±°νλ ν리미ν°λΈ μ»΄ν¬λνΈμ λΈλ£¨νλ¦°νΈ μΈν νλ‘νΌν° λ±μ μ€λΈμ νΈκ° ν¬ν¨λ μ μμ΅λλ€.
- μλ ν¬μ§μ μ€νμ (WPO) λλ ν½μ λμ€ μ€νμ (PDO)κ³Ό κ°μ΄ λ©μ ν¬μ§μ μ μμ ν μ μλ λ¨Έν°λ¦¬μΌμ μ¬μ©νλ μ§μ€λ©νΈλ¦¬
μΊμ μΈλ²¨λ¦¬λ°μ΄μ κ΄λ¦¬νκΈ°
λ¨Όμ μΈλ°Έλ¦¬λ°μ΄μ μ μκ°νν λ€μ κ·Έ μμΈμ μ°Ύμ μ€μ΄λ©΄ μΊμ μΈλ°Έλ¦¬λ°μ΄μ μ μ€μΌ μ μμ΅λλ€. 'μ μ₯λ νμ΄μ§ μκ°ν' κΈ°λ₯μ μ¬μ©νλ©΄ μ’μ΅λλ€.
μ΄ μκ°νμμ μμ ν μ μ₯λ νμ΄μ§λ λ Ήμ μΌλ‘ μ °μ΄λ©λ©λλ€. μ νμ΄μ§ λλ μΈλ°Έλ¦¬λ°μ΄μ λ νμ΄μ§λ λΉ¨κ°μ μΌλ‘ μ °μ΄λ©λ©λλ€. μΉ΄λ©λΌλ₯Ό μμ§μ΄λ©΄ νλ©΄ κ°μ₯μ리, ν΄λ¦½λ§΅ κ²½κ³ λ° κ°λ €μ§μ§ μμ μ§μ€λ©νΈλ¦¬ κ·Όμ²μ μμ λΉ¨κ°μ λ§μ΄ λ³΄μΌ κ²μ λλ€. μ€νν± μΉ΄λ©λΌλ₯Ό μ¬μ©νλ©΄ λλΆλΆμ μ νμ΄μ§μμ μΊμ μΈλ°Έλ¦¬λ°μ΄μ μ΄ λ°μν©λλ€.
λλμ΄νΈ μ€λΈμ νΈμ μλμ μ 체μ μΌλ‘ μλ μΈλ°Έλ¦¬λ°μ΄μ μ 건λλΈ μ μμ§λ§ λΉλλμ΄νΈ μ€λΈμ νΈλ κ·Έλ μ§ μμ΅λλ€. μ΄λ° μ΄μ λ‘ λΉλ©κ³Ό κ°μ΄ ν° μλλ₯Ό μΊμ€ν νλ μ€λΈμ νΈλ λλμ΄νΈλ₯Ό μ¬μ©νλλ‘ νλ κ²μ΄ μ€μν©λλ€.
GPU νλ‘νμΌλ§ λ° μ΅μ ν
VSM λΉμ©μ΄ λμμ§λ λ κ°μ§ μ£Όμ λΆμΌλ μλ λμ€μ μλ νλ‘μ μ μ λλ€. κ° μΉ΄ν κ³ λ¦¬ λ΄μμλ μλ‘μ λν΄ λΉκ΅μ λ 립μ μΌλ‘ μ μΆ©ν μ μμ΅λλ€.
https://docs.unrealengine.com/5.0/ko/virtual-shadow-maps-in-unreal-engine/