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AS๋ ์ด๋น๋ฆฌํฐ(์กํฐ๊ฐ ํ ์ ์๋ ๊ฒ์ผ๋ก ์กํฐ๋ธ ์คํฌ์ด๋ ํจ์๋ธ ์คํฌ๊ณผ ๊ฐ์ ๋ฅ๋ ฅ)๋ ์ดํธ๋ฆฌ๋ทฐํธ(์กํฐ์ ๋ฅ๋ ฅ์น)๋ฅผ ๋ง๋ค ์ ์๋ ๊ต์ฅํ ์ ์ฐํ ํ๋ ์์ํฌ๋ก RPG๋ MOBA๋ฅ์ ๊ฒ์์์ ์ฌ์ฉํ๋ฉด ์ข๋ค. ์ด๋น๋ฆฌํฐ์ ๊ฒฐ๊ณผ๋ก ์ดํธ๋ฆฌ๋ทฐํธ๋ฅผ ๋ณ๊ฒฝ์ํค๊ฑฐ๋ ๋ฒํ๋ ๋๋ฒํ, ์ฟจ๋ค์ด ํ์ด๋จธ ํน์ ๋ง๋ ์ฌ์ฉ๊ณผ ๊ฐ์ ์์ ๋น์ฉ์ ๊ตฌํํ ์ ์๋ค. ์ด๋น๋ฆฌํฐ์ ํํฐํด์ด๋ ์ฌ์ด๋๋ ์ค์ ํ ์ ์๋ค. ์ ํ์ ๊ฐ์ ๊ฐ๋จํ ์ด๋น๋ฆฌํฐ๋ ์ฐ๋ฆฌ๊ฐ ๋ค๋ฅธ ๊ฒ์์์ ๋ณด๋ ๋ณต์กํ ์คํฌ๋ ๊ตฌํ์ด ๊ฐ๋ฅํ๋ค.
GAS๋ ์ฑ๊ธ ํ๋ ์ด์ ๋๋ถ์ด ๋ฉํฐ ํ๋ ์ด ๊ฒ์์์๋ ์ฌ์ฉ๊ฐ๋ฅํ๋๋ก ๋ค์ ์ฌํญ์ ๊ธฐ๋ณธ ์๋ฃจ์ ์ ์ ๊ณตํ๋ค.
- Game Abilities ⇒ ๋ ๋ฒจ ๊ธฐ๋ฐ ์บ๋ฆญํฐ ๋ฅ๋ ฅ์ด๋ ๋น์ฉ์ด๋ ์ฟจํ์์ด ์๋ ์คํฌ ๊ตฌํ
- Attributes ⇒ Actor์ ๋ฅ๋ ฅ์น ์ ์ ๋ฐ ์ฒ๋ฆฌ
- Gameplay Effects ⇒ Actor์ ์ํ ํจ๊ณผ ์ ์ฉ
- Gameplay Tags ⇒ Ability๋ Effect, ์กํฐ ์ํ๋ฅผ ํ๊ทธ๋ก ๋ถ๋ฅ
- Gameplay Cues ⇒ ์์ฒญ๊ฐ ์ดํํธ ์คํฐ
๋ฉํฐ ํ๋ ์ด์ด ๊ฒ์์์ GAS๋ ๋ค์ ๊ธฐ๋ฅ์ client-side prediction์ ์ ๊ณตํ๋ค.
- Ability ํ์ฑํ
- ์ ๋๋ฉ์ด์ ๋ชฝํ์ฃผ ํ๋ ์ด
- Attributes ๋ณ๊ฒฝ
- Gameplay Tags ์ ์ฉ
- Gameplay Cue ์คํฐ
- Character Movement Component ์ ์ฐ๊ฒฐ๋ Root Motion Source ํจ์ ํธ์ถ
GAS๋ C++ ํ๊ฒฝ์์ ์ธํ ๋์ด์ผ ํ์ง๋ง Gamplay Abilties ๋ Gameplay Effect ๋ BP๋ก ์์ฑ๋ ์ ์๋ค.
์ถ์ฒ
https://github.com/tranek/GASDocumentation/blob/master/README.md
GASDocumentation/README.md at master · tranek/GASDocumentation
My understanding of Unreal Engine 5's GameplayAbilitySystem plugin with a simple multiplayer sample project. - tranek/GASDocumentation
github.com
'๐ฅ๏ธ Study Note > Unreal Engine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[Unreal] Game Ability System(GAS) - Ability System Componet(ASC) (2) | 2025.06.10 |
---|---|
[Unreal Engine] ๋ชจ๋(Module) (0) | 2025.05.21 |
[Unrael Engine] IWYU ๊ฐ๋จ ์ ๋ฆฌ (0) | 2025.05.21 |
[Unreal Engine] Animation Blueprint์์ Owner ์บ๋ฆญํฐ์ ์ ๋ณด๋ฅผ ๊ฐ์ ธ์ค๋ 3๊ฐ์ง ๋ฐฉ๋ฒ (1) | 2025.05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