νλ‘κ·Έλλ¨Έμ€ / level.2 / νΌλ‘λ(C++)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87946
λ¬Έμ μ€λͺ
XXκ²μμλ νΌλ‘λ μμ€ν (0 μ΄μμ μ μλ‘ ννν©λλ€)μ΄ μμΌλ©°, μΌμ νΌλ‘λλ₯Ό μ¬μ©ν΄μ λμ μ ννν μ μμ΅λλ€. μ΄λ, κ° λμ λ§λ€ ννμ μμνκΈ° μν΄ νμν "μ΅μ νμ νΌλ‘λ"μ λμ ννμ λ§μ³€μ λ μλͺ¨λλ "μλͺ¨ νΌλ‘λ"κ° μμ΅λλ€. "μ΅μ νμ νΌλ‘λ"λ ν΄λΉ λμ μ νννκΈ° μν΄ κ°μ§κ³ μμ΄μΌ νλ μ΅μνμ νΌλ‘λλ₯Ό λνλ΄λ©°, "μλͺ¨ νΌλ‘λ"λ λμ μ ννν ν μλͺ¨λλ νΌλ‘λλ₯Ό λνλ λλ€. μλ₯Ό λ€μ΄ "μ΅μ νμ νΌλ‘λ"κ° 80, "μλͺ¨ νΌλ‘λ"κ° 20μΈ λμ μ νννκΈ° μν΄μλ μ μ μ νμ¬ λ¨μ νΌλ‘λλ 80 μ΄μ μ΄μ΄μΌ νλ©°, λμ μ ννν νμλ νΌλ‘λ 20μ΄ μλͺ¨λ©λλ€.
μ΄ κ²μμλ ν루μ ν λ²μ© ννν μ μλ λμ μ΄ μ¬λ¬κ° μλλ°, ν μ μ κ° μ€λ μ΄ λμ λ€μ μ΅λν λ§μ΄ νννλ € ν©λλ€. μ μ μ νμ¬ νΌλ‘λ kμ κ° λμ λ³ "μ΅μ νμ νΌλ‘λ", "μλͺ¨ νΌλ‘λ"κ° λ΄κΈ΄ 2μ°¨μ λ°°μ΄ dungeons κ° λ§€κ°λ³μλ‘ μ£Όμ΄μ§ λ, μ μ κ° ννν μ μλ μ΅λ λμ μλ₯Ό return νλλ‘ solution ν¨μλ₯Ό μμ±ν΄μ£ΌμΈμ.
μ νμ¬ν
- kλ 1 μ΄μ 5,000 μ΄νμΈ μμ°μμ λλ€.
- dungeonsμ μΈλ‘(ν) κΈΈμ΄(μ¦, λμ μ κ°μ)λ 1 μ΄μ 8 μ΄νμ
λλ€.
- dungeonsμ κ°λ‘(μ΄) κΈΈμ΄λ 2 μ λλ€.
- dungeonsμ κ° νμ κ° λμ μ ["μ΅μ νμ νΌλ‘λ", "μλͺ¨ νΌλ‘λ"] μ λλ€.
- "μ΅μ νμ νΌλ‘λ"λ νμ "μλͺ¨ νΌλ‘λ"λ³΄λ€ ν¬κ±°λ κ°μ΅λλ€.
- "μ΅μ νμ νΌλ‘λ"μ "μλͺ¨ νΌλ‘λ"λ 1 μ΄μ 1,000 μ΄νμΈ μμ°μμ λλ€.
- μλ‘ λ€λ₯Έ λμ μ ["μ΅μ νμ νΌλ‘λ", "μλͺ¨ νΌλ‘λ"]κ° μλ‘ κ°μ μ μμ΅λλ€.
μ μΆλ ₯ μ
k | dungeons | result |
80 | [[80,20],[50,40],[30,10]] | 3 |
μ μΆλ ₯ μ μ€λͺ
νμ¬ νΌλ‘λλ 80μ λλ€.
λ§μ½, 첫 λ²μ§Έ → λ λ²μ§Έ → μΈ λ²μ§Έ λμ μμλ‘ νννλ€λ©΄
- νμ¬ νΌλ‘λλ 80μ΄λ©°, 첫 λ²μ§Έ λμ μ λκΈ°μν΄ νμν "μ΅μ νμ νΌλ‘λ" λν 80μ΄λ―λ‘, 첫 λ²μ§Έ λμ μ ννν μ μμ΅λλ€. 첫 λ²μ§Έ λμ μ "μλͺ¨ νΌλ‘λ"λ 20μ΄λ―λ‘, λμ μ ννν ν λ¨μ νΌλ‘λλ 60μ λλ€.
- λ¨μ νΌλ‘λλ 60μ΄λ©°, λ λ²μ§Έ λμ μ λκΈ°μν΄ νμν "μ΅μ νμ νΌλ‘λ"λ 50μ΄λ―λ‘, λ λ²μ§Έ λμ μ ννν μ μμ΅λλ€. λ λ²μ§Έ λμ μ "μλͺ¨ νΌλ‘λ"λ 40μ΄λ―λ‘, λμ μ ννν ν λ¨μ νΌλ‘λλ 20μ λλ€.
- λ¨μ νΌλ‘λλ 20μ΄λ©°, μΈ λ²μ§Έ λμ μ λκΈ°μν΄ νμν "μ΅μ νμ νΌλ‘λ"λ 30μ λλ€. λ°λΌμ μΈ λ²μ§Έ λμ μ ννν μ μμ΅λλ€.
λ§μ½, 첫 λ²μ§Έ → μΈ λ²μ§Έ → λ λ²μ§Έ λμ μμλ‘ νννλ€λ©΄
- νμ¬ νΌλ‘λλ 80μ΄λ©°, 첫 λ²μ§Έ λμ μ λκΈ°μν΄ νμν "μ΅μ νμ νΌλ‘λ" λν 80μ΄λ―λ‘, 첫 λ²μ§Έ λμ μ ννν μ μμ΅λλ€. 첫 λ²μ§Έ λμ μ "μλͺ¨ νΌλ‘λ"λ 20μ΄λ―λ‘, λμ μ ννν ν λ¨μ νΌλ‘λλ 60μ λλ€.
- λ¨μ νΌλ‘λλ 60μ΄λ©°, μΈ λ²μ§Έ λμ μ λκΈ°μν΄ νμν "μ΅μ νμ νΌλ‘λ"λ 30μ΄λ―λ‘, μΈ λ²μ§Έ λμ μ ννν μ μμ΅λλ€. μΈ λ²μ§Έ λμ μ "μλͺ¨ νΌλ‘λ"λ 10μ΄λ―λ‘, λμ μ ννν ν λ¨μ νΌλ‘λλ 50μ λλ€.
- λ¨μ νΌλ‘λλ 50μ΄λ©°, λ λ²μ§Έ λμ μ λκΈ°μν΄ νμν "μ΅μ νμ νΌλ‘λ"λ 50μ΄λ―λ‘, λ λ²μ§Έ λμ μ ννν μ μμ΅λλ€. λ λ²μ§Έ λμ μ "μλͺ¨ νΌλ‘λ"λ 40μ΄λ―λ‘, λμ μ ννν ν λ¨μ νΌλ‘λλ 10μ λλ€.
λ°λΌμ μ΄ κ²½μ° μΈ λμ μ λͺ¨λ ννν μ μμΌλ©°, μ μ κ° ννν μ μλ μ΅λ λμ μλ 3μ λλ€.
λ΄ ν΄λ΅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int solution(int k, vector<vector<int>> dungeons) {
int answer = 0; // μ΅λ λμ νμ
sort(dungeons.begin(), dungeons.end());
// λͺ¨λ λμ μ§ν μμ(μμ΄) μ€μ μ΅λ λμ νν νμλ₯Ό μ°Ύλλ€.
do
{
int fatigue = k; // νΌλ‘λ
int count = 0; // μμ΄λΉ λμ νμ
for(int i = 0; i < dungeons.size(); ++i)
{
// μ΅μ νμ νΌλ‘λκ° νμ¬ νΌλ‘λλ³΄λ€ λμ κ²½μ° νν μ€λ¨
if(dungeons[i][0] > fatigue)
break;
++count;
fatigue -= dungeons[i][1];
}
// νμ¬κΉμ§ μ€ μ΅λ λμ νν νμλΌλ©΄ answerλ‘ μ μ₯
if(count > answer)
answer = count;
}
while(next_permutation(dungeons.begin(), dungeons.end()));
return answer;
}